미성년 자녀 기본증명서 상세 발급
신생아를 출산해서 출산장려금을 받아야 할 때, 자녀의 통장을 만들어주거나 금융거래를 해야 할 때 필요한 서류가 있습니다. 아직 공인인증서와 같이 본인을 인증할 수 있는 것이 없기 때문에 부모가 대신 서류를 떼줘야 합니다. 자녀 기본증명서 상세 또한 부모가 대신 발급받아서 공공기관 혹은 금융기관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입니다.
처음에 자녀 기본증명서 상세를 가지고 오라고 하면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모든 본인 서류를 인터넷에서 발급받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 카카오 인증서 등과 같이 본인을 인증할 수단이 있어야 하는데, 이제 태어난 신생아 또는 미성년 자녀에게는 이러한 인증서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녀의 기본증명서 상세 서류는 부모가 대신 집에서 인터넷을 통해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이용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뿐만 아니라 부모님, 남편, 아내 모두 대신해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 기본증명서 상세 인터넷 발급 방법
자녀의 기본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동사무소를 방문하는 방법도 있지만 인테넷이 되는 컴퓨터만 있다면 집에서 발급받는 것이 더욱 편리합니다. 먼저 기본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야 합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기본증명서뿐만 아니라 가족관계증명서, 혼인증명서 등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는 위 링크를 클릭해서 접속하는 방법 또는 네이버, 다음,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을 통해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할 때는 기본증명서 혹은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검색하면 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 한 뒤 증명서 발급 항목에서 기본 증명서를 클릭합니다. 그다음 약관에 동의를 한 뒤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성명 : 본인 이름
주민번호 : 본인 주민번호
추가 정보 확인 : 부 선택 시 아버지 이름, 모 선택시 어머니 이름, 배우자 선택시 배우자 이름, 자 선택시 자녀 이름
기본 정보를 입력한 뒤 조회를 눌러 줍니다. 자녀의 기본 증명서를 발급받는 것이지만 자녀의 이름이 아닌 대리 신청을 하는 부모의 정보를 입력한 뒤 조회를 해줍니다.
조회를 클릭한 뒤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본인 인증을 해줍니다. 그리고 그다음으로 나오는 화면에서 발급대상자를 가족으로 체크한 뒤 자녀를 선택해 줍니다. 그 다음으로 기본증명서 ->상세증명서 -> 전부 공개 -> 직접 인쇄 -> 본인 확인 등 기타 -> 신청하기 순서로 진행해 줍니다.
자녀 기본증명서 상세 인쇄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기본증명서(상세) 미리보기를 할 수 있는 창이 화면에 나옵니다. 여기서 왼쪽 상단에 보이는 프린터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녀 기본증명서 상세를 프린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