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지원 대상 변경
코로나19 확진자가 점점 다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코로나 확진 후 자가 격리자가 되면 지원금을 모두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7월 11일부터 자가격리 지원자의 지원금 지급 기준과 금액 지급 방식이 모두 변경이 되었습니다.
7월 11일 이전에는 소득과 관계없이 1인 가구, 2인 이상 가구로 나뉘어서 자가격리 지원금이 정액으로 지급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7월 11일 이후에는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만 자가격리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2년 1인가구 월 중위소득은 194만 4812원, 4인 가구는 512만 1080원입니다. 하지만 기준중위소득을 따질 때의 기준은 건강보험료로 자가격리 당시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 중 보험 가입자의 건강보험료를 모두 합산해서 따져봐야 합니다. 또, 만약 자가격리 가구원 가족 중 직장 생활자가 있다면 유급휴가 미제공 확인서 또한 첨부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건강보험료 확인 방법
건강보험료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야 합니다. 건강보험 공단에 접속을 하여 로그인을 한 뒤 건강 보험료를 조회 하면 직장인의 경우 쉽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영업을 하는 사람들 또한 똑같이 조회가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기준 중위소득 100%
건강보험공단 어플 혹은 홈페이지에서 직장인보험료 또는 지역보험료를 조회했다면 아래 표를 통해서 기준 중위소득 100%에 해당되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가 모두 포함된 가구라면 두 가입자의 건강보험료를 합산해서 계산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중위소득을 판단하는 건강보험료는 원칙적으로 격리 해제일에 속한 달의 전월 부과보험료를 기준으로 적용 한다고 합니다. 격리 해제일이 7월이었다면 6월의 보험료를 통해 산정합니다.
기준 중위소득 100%가 확인되었다면 그다음 조건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예전에는 모든 회사를 다니는 사람에게 지급되었지만 점차 중소기업 그리고 지금은 30인 미만 기업에 다니는 사람에게만 자가격리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원 금액은 1인 가구의 경우 10만원 2인 이상의 가구의 경우 15만 원 정액 지원이 됩니다.
자가 격리 지원금 신청 방법
자가격리 지원금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의 경우는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보조금 24 메뉴에서 바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오프라인에서 신청을 한다고 하면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주소지의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부 24에서 자가격리 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 방법은 카카오 인증서와 같은 민간 인증서를 통해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한 뒤 보조금 24 메뉴 항목에서 나의 혜택을 선택해 줍니다.
나의 혜택에 들어가면 “맞춤안내 재조회”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만약 버튼이 없다면 정보 동의 또는 검색조건을 재설정하여 조회를 하면 됩니다.
조회를 하면 코로나19 입원 격리자 생활지원비 지원 항목이 나옵니다. 이 항목을 클릭하여 요구하는 정보를 모두 입력 후 신청하면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이 마무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