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인증서 발급
예전에는 공인인증서만을 이용해서 정부 사이트에 로그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카카오 인증서와 같은 간편인증서를 통해서도 로그인을 하고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근로소득원천징수서, 소득금액증명원, 지방세납세증명, 국세완납증명서 등을 카카오 인증서와 같이 간편인증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간편인증이 없고 공인인증서만 있던 시절에는 USB 저장매체에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있어야만 외부에서도 증명서를 발급받던지 정부 사이트에 로그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간편인증서가 출시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만 있으면 어디서든 인증을 받고 업무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간편인증서는 카카오톡, 네이버, 페이코, KB 모바일, 삼성 패스, 신한은행, 통신사 패스 등 많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 중에서도 누구나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 카카오 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인증서 발급 방법
카카오톡에서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카톡을 실행해야 합니다. 카톡을 실행 한 뒤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점 3개 아이콘을 터치하면 “더보기” 메뉴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더보기 화면에서 “지갑”을 터치하면 “안전하고 간편한 카카오 인증서 발급받기”가 보입니다. 바로 오른쪽에 있는 “+”를 터치해 줍니다.
만약에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 받은 상태라면 안전하고 간편한 카카오 인증서 발급받기 창이 노란색으로 바뀌어 있습니다.
그다음 화면에 나오는 이용 약관을 읽고 동의를 해줍니다. 모두 필수는 아니고 카카오톡 지갑 채널에서 광고 카톡을 받고 싶지 않으면 이 항목을 빼고 모두 체크하면 됩니다.
그다음에는 6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본인이 잘 기억할 수 있는 6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한 다음에는 본인임을 인증하는 단계입니다. 본인을 인증하는 방법은 본인 명의의 통장에 1원을 입금한 뒤 입금자명을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본인 명의의 계좌를 입력한 뒤 인증하기를 터치하면 바로 1원이 입금이 됩니다. 이때 1원을 입금한 입금자명을 입력한 뒤 확인을 터치해 줍니다. 이렇게 본인 인증이 끝이 나면 카카오 인증서가 발행이 됩니다.
카카오 인증서 확인하는 방법
카카오 인증서가 발행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더보기” 화면에서 가능합니다. 더보기 화면에서 “인증서”를 터치합니다. 인증서를 발급받기 전에는 인증서가 보이지 않았겠지만 카카오 인증서를 제대로 발급받았다면 노란색의 카카오 인증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인증서에는 본인 이름과 유효기간, 전화번호, 이메일 정보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이제 이렇게 발급된 카카오 인증서를 이용하여 잔여 백신 예약, 홈택스 업무, 정부24 등의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