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소비지원금 지원 및 내용
정부에서 생소비지원금은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상생소비지원금은 지역경제 활성화화 소비회복 촉진을 위해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올 2분기인 4~6월 체크카드, 신용카드 월평균 사용액보다 3% 이상을 더 사용하게 되면 그 증가분에 대해서 10%를 1인당 최대 10만 원까지 캐시백 충전해주는 사업입니다.
상생소비지원금은 카드를 그냥 사용한다고 모두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따로 카드사에 직접 신청을 해야지만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카드가 다 신청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신청이 가능한 9개 전담 카드사를 잘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9개 전담카드사는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입니다. 본인 명의로 발급된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만 가능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실적 인정 업종
상생소비지원금은 지난 4~6월의 2분기 카드 사용액을 평균으로 해서 그 평균보다 3% 증가한 경우에만 지급이 됩니다. 이 평균 사용액을 산정할 때 명세서에 표기된 카드 금액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닌 “실적 적립 제외 업종 사용액”을 빼고 실적을 산정하게 됩니다.
이때 만약 해외에서 사용한 카드내역이 있다면 “해외 사용액” 또한 제외가 됩니다. 이 모든 것을 제외하고 합산한 금액을 3으로 나눈 금액이 2분기 월평균 카드 사용액입니다.
상생소비지원금이 지급되는 실적을 산정할 때도 이와 같이 계산이 됩니다.
당월 카드사용액 – 해외 사용액 – 실적 적립 제외 업종 사용액
실적이 제외되는 업종은 아래와 같습니다.
- 대형마트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 대형 백화점 – 롯데, 신세계, 현대, 갤러리아, AK, NC 등 이랜드 계열, 아울렛 포함
- 복합 쇼핑몰 – 롯데, 신세계
- (입점 임대업체로서 자가 명의로 판매하는 매장은 실적 적립 가능)
- 면세점
- 대형 전자전문 판매점 –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디지털프라자, LG베스트샵, 애플판매전문점, 일렉트로마트
- 대형 종합 온라인몰 – 쿠팡, G마켓, 옥션, G9, 11번가, 위메프, 티몬, 인터파크, SSG, 롯데온
- 홈쇼핑 – 홈쇼핑 업체(공영홈쇼핑 제외)
- 유흥업종 – 단란주점, 유흥주점, 룸살롱
- 사행업종 – 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 기타 – 신규 자동차(국산,수입) 구입, 명품전문매장, 실외골프장, 비소비성 지출
- 비소비성 지출 – 연회비, 세금, 보험, 상품권, 선불카드 충전액, 현금서비스, 카드론, 카드수수료 등
더 자세한 내용은 상생소비지원금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캐시백 발생금액 확인하는 방법
실적이 제외되는 업종이 우리 삶 속에 많이 스며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내가 캐시백 발생까지 얼마나 남았는지 혹은 캐시백이 얼마나 발생했는지 매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캐시백 발생금액은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드사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는 2분기 월평균 사용실적과 해당 월 사용실적을 함께 확인이 가능하며 캐시백 발생금액까지 한 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은 매일 업데이트가 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 지급 시기
2분기 실적에서 3%를 초과한 상생소비지원금 캐시백은 다음 달 15일에 전담 카드사 현금성 캐시백으로 충전되어 자동 지급이 됩니다. 10월에 발생한 캐시백은 11월 15일, 11월에 발생한 캐시백은 12월 15일에 지급이 됩니다. 이때 월 최대 10만 원 한도로 캐시백이 지급이 됩니다.
이렇게 충전된 캐시백은 지급과 동시에 사용이 가능하고, 카드 사용 시 우선 차감 형태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급된 캐시백의 사용기한은 2022년 6월 30일까지이며, 사용되지 않은 캐시백은 소멸된다고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