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 부쩍 메타버스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주식도 주식이지만 코인에서도 메타버스 관련 코인이 있다고 하는 거 보면 메타버스가 이 시대의 흐름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메타버스는 무엇일까요? 메타버스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지금 뉴스, 주식, 코인 여러 곳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일까요?
메타버스는 가상을 뜻하는 Meta와 현실을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라고 합니다. 이 두단어를 합치면 MetaVerse가 되는 것입니다. 그럼 이 가상공간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이 공간에서 땅을 팔고 사고 사람들과 대화하고 하는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레디 플레이 원 영화를 생각하시면 가상공간에서 연애도 하고 게임도 하고 하는 것들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가상공간, VR, 부동산 등 메타버스 세계를 이루는 요소들을 가지고 있는 주식들이 메타버스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선익시스템
지난 5월 우리나라 주요 기업들이 모여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출범식을 가졌습니다. 얼라이언스에 참여한 기업으로는 현대차, SKT, KT, LGU+, 네이버랩스, 카카오엔터, 공중파 방송국 등 많은 기업과 방송 매체들이 참여를 했습니다. 얼라이언스 참여기업들은 앞으로 메타버스를 구축하는 데 있어 필요한 윤리적, 문화적 이슈 등을 검토하고 법제도 정비를 할 것이라 합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선익시스템이 메타버스 관련주 특히 대장주로 주목받는 이유는 OLED 제조장비를 생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메타버스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AR, VR 기기 등이 필요하고 여기에는 OLED가 들어가야 합니다. 그리고 선익시스템의 주요 매출처는 삼성디스플레이, 덕산네오룩스, 두산솔루스, SCOT 등으로 매출처가 튼튼합니다.
에이트원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메타버스 생태계 조성에 나섰다고 합니다. 보스아고라, 유라클, BRI 등의 기업과 손잡고 메타시티 포럼을 출범하며 메타버스 생태계 조성을 하고 있습니다. 에이트원은 VR, AR, AI 등의 보유하고 있는 메타버스 관련 기술을 이용하여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는 Dapp 앱을 개발해 제공할 예정입니다.
함께 메타버스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는 유라클은 모바일 플랫폼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인 만큼 댑을 모바일에서 잘 운영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라고 합니다.
메타버스와 관련있는 주식들은 모두 증강 현실인 AR과 가상현실인 VR에 들어가는 부품 또는 기술을 가진 기업인 듯 싶습니다. 코세스 역시 AR, VR에 필수인 마이크로 LED의 핵심장비인 리페어 장비 제작기술을 가진 기업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기술은 코세스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코세스는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리페어 장비 제작 기술 양산에 성공한 기업이며, 삼성과 중국 BOE 등에 수주를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삼성과 BOE가 주 매출 거래처라면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을 듯합니다.
한빛소프트 하면 예전에 많은 사람들이 했던 게임을 판매했던 회사로 유명합니다. 게임을 판매하던 회사가 메타버스와 무슨 관련이 있는가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빛소프트는 이전부터 헬게이트 VR 등 꾸준히 VR 게임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고 합니다. 또 증강현실 AR을 이용한 재난대응 통합훈련 시뮬레이션을 선보이는 등 메타버스에 필요한 기술들을 꾸준히 개발하고 출시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된 기업들을 보면 모두 AR, VR 관련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보여준 기업 외에도 우리나라 또는 해외에 수 많은 기업들이 AR, VR 관련 기술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알려지지 않은 기업들을 찾아서 투자하면 더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