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보는 정보

아토피는 유전인가요?

 

아토피는 유전일까요? 안타깝게도 아토피는 유전성이 있다고 합니다. 부모 중 한명이 아토피나 알러지 가계력을 가지고 있다면 아토피의 유전적 경향성을 50%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예로 실제 형제 자매가 모두 아토피를 앓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부모 모두, 또는 한명이 어려서 아토피, 알러지 비염, 천식과 같은 면역 질환을 앓았던 경험이 있다면 아토피가 자녀는 아토피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조부모가 알러지나 천식을 가지고 있었다면, 본인의 사촌들까지 아토피가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렇게 아토피와 관련해서 가계력이 있는 경우는 아토피 치료기간이 더 길어진다고 합니다. 치료가 된 이후에도 갑자기 성장기에 재발하는 경향성이 완연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는 유전적으로 2차 면역의 분화도가 높은 까닭으로 피부가 넓어지고 성장한 만큼 1차면역인 피부면역이 뒤따라 성장하는 것을 실패했기 때문이라 합니다. 

 

아토피 가계력이 있는 경우 아토피 치료 방법

 

특히 아토피 가계력이 있다면 성장하면서 반복적인 치료로 꾸준히 피부면역이 옳바르게 성장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토피에 대해 가겨력이 있는 경우는 치료기간이 2년에서 5년까지 걸릴 수도 있습니다.

 

아토피 치료는 빨리 끝나지 않는 장기 레이스 입니다. 최대 5년이라는 아토피 치료기간이 너무 길다고 생각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토피 가계력을 가진 아토피 어린이가 그대로 청소년, 성인이 된다면 완치, 근치는 거의 불가능해 진다고 하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토피를 발견했을 때 최대한 빨리 치료를 실시하고 성인이 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가족력이 있는 아토피 환자의 경우 피부 면역 회복을 꾸준히 실행함으로써 피부에 자생력을 길러주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피부 자생력을 길러준다면 아토피 근치는 아닐지라도 정상 피부의 70~80%까지 회복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치료기간은 결코 짧지 않은 3년 이상이긴 합니다. 

 

아토피와 음식 알러지와의 관계

 

아토피가 가려움증을 보이기 때문에 음식 알레르기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토피 가계력이 있는 어린이 아토피 환자의 경우 음식에도 알러지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이 때문입니다. 하지만 음식 알러지와 아토피는 별개의 질환이라고 합니다. 이는 영유아기에 항생제, 예방접종을 잘못 할 경우에도 음식 알러지 또는 아토피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특정한 음식에 대해 거부 반응을 일으키는 것은 알러지일뿐 아토피가 아니라 합니다. 그런데 이 둘을 구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은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는 전문 병원을 빨리 찾아 판단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토피와 음식 알러지가 동시에 왔다면 빨리 병원에서 그 원인을 찾아서 병행 치료를 해 나가야 합니다. 피부면역을 향상시키며 아토피를 치료함과 동시에, 알러지가 있는 음식에 대한 민감성을 줄여가는 탈감작 과정을 반복해줘야 합니다. 

 

면역계와 음식의 상관 관계

 

어릴적 먹는 음식의 영양소는 몸의 면역계를 형성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이에게 수유를 하는 엄마는 음식을 가리지 말고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렇게 섭취한 음식들은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다양한 단백질과 영양소를 경험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을 자기화 과정이라 부르며, 늦어도 3세까지는 다양한 음식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알러지와 아토피 치료에 도움 된다고 합니다.

 

이 것은 어떤 음식이든지 먼저 경험을 하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면역계가 여러 음식에 대해 익숙하게 되고 이 것이 성공하게 되면 음식에 대한 거부반응인 알러지 현상이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피부면역이 좋아져서 아토피가 다 나았을 때 음식 알러지가 소실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하지만 다 나은 경우에도 혈중 알러지 수치가 변하지 않고 그대로인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피부면역이 좋아진 다음에는 알러지 반응이 피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되어 가렵지 않은 탄탄한 피부가 되게 됩니다. 이러한 치료는 의사의 정확한 진단에 의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혼자 민간요법으로 치료하려 하기 보다는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