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보는 정보

보이차의 8가지 몸에 좋은 효능 

예전에 중국에서 오신 지인분께서 몸에 좋은 것이라며 보이차를 선물해주신 적이 있습니다. 이때 저는 보이차나 보리차나 다 똑같은 거 아닌가? 하는 생각으로 보이차를 잘 마시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흘러 다시 알아보니 보이차는 몸에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보이차는 과연 어디에 좋은 걸까요? 어디에 좋길래 사람들이 좋다고 하고, 오랜 시간 동안 아시아의 전통차로써 인정받고 사랑을 받은 것일까요? 지금부터 보이차가 왜 좋고 어디에 좋은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이차는 효모균을 이용하여 발효하는 차라고 합니다. 그래서 보이차는 와인처럼 시간이 지날수록 향이 더 좋아지고 유익균이 더 많이 증식된다고 합니다. 이 유익균으로 인해서 보이차는 8가지 이상의 몸에 좋은 효능을 가지게 됩니다.

 

체지방 감소

음식을 먹으면 그만큼 몸속에 지방이 축적됩니다. 보이차는 이렇게 체내에 쌓이는 지방의 흡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보이차에 있는 갈산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이 갈산은 지방의 흡수를 낮춰주기도 하지만 체내 기름기를 제거해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보이차

보이차에는 갈산 외에도 카테킨 성분이 있습니다. 이 카테킨 성분은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고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고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해주면 변비에도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보이차에는 체내에 지방산의 저장을 줄이는 호르몬인 에피네프린, 노르에피네프린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을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그래서 보이차를 식사 후 그리고 그 외 시간에 꾸준히 마셔준다면 체지방을 감소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심혈관질환 예방

보이차를 마시면 심장 관련 질환의 위험을 낮춰주는 로스바틴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생성된 로스바틴은 몸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 주장에 대해서 2011년 중국에서 비만 쥐를 가지고 실험한 결과가 있는데요. 8주간 비만 쥐에게 보이차를 주자 콜레스테롤과 트레글리세이드 성분의 수치가 낮아지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결과 때문에 보이차를 즐겨 마시면 심장 혈관에서 일어나는 질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사람 또는 고지혈증이 있는 분들은 이 질환의 증상을 호전시키고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활력의 증가

보이차를 마시면 활력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활력이 증가하는 이유는 보이차에는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보이차를 하루에 한잔 정도 마신다면 신체 에너지인 활력을 높이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보이차에는 커피의 2/3 정도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카페인에 민감해 커피를 잘 마시지 못하시는 분들도 커피와 비슷한 효능을 볼 수 있는 음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뼈를 튼튼 뼈 건강

사람은 나이가 들면 들수록 뼈의 밀도가 낮아지고 약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면 젊을 때 보다 뼈가 잘 부러지거나 금이가고 또 잘 회복이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보이차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보이차를 마시면 이 폴리페놀이 뼈의 질량과 강도를 높여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폴리페놀은 항염도 가능해서 관절염을 완화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독소 및 활성산소 제거

중국의 전통의학에서 보이차는 신체의 독소를 걸러내고 비장과 위에 좋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보이차에 단당과 미생물이 있기 때문에 이것들이 피를 정화하고 활성산소를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녹차보다 강력하다고 합니다.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이디아 등 커피집에서 녹차음료를 사드시는 것도 좋지만 집에서 텀블러에 보이차 따뜻하게 가지고 다니시면 건강에 더 좋습니다.

 

면역력 증가

보이차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발효차보다 황산화제의 농도가 높다고 합니다. 이러한 보이차의 특징 때문에 보이차를 마시면 염증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으며, 보이차에 있는 카테킨은 감기나 독감에 잘 걸리지 않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마음의 안정 효과

보이차에는 심신을 안정시킬 수 있는 많은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물성 유효성분인 파이토케미럴, 가바라는 이름의 신경전달물질, 심신을 진정시키고 긴장감을 덜어주는 테아닌이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보이차의 성분들은 보이차를 섭취했을 때 스트레스를 낮춰주고 몸속의 멜라토닌을 증가시켜 몸을 침착한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보이차의 이런 심신 안정 효과 때문인지 마사지를 받으러 가거나, 상담을 받으러 가면 보이차를 주는 것 같습니다. 

 

 

 

 

 

암 예방 효과

보이차를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폴리페놀 성분 덕분에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변형을 막아 몸속의 암에 대한 저항력이 커진다고 합니다. 또, 보이차를 마시면 카테킨 성분으로 인해 몸의 면역력이 증가하는 만큼 지속적으로 보이차를 섭취하게 되면 항암에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이차의 8가지 좋은 효과들을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보이차는 몸의 철분제 흡수율을 떨어트리기 때문에 칼슘 영양제를 섭취하고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