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보는 정보

아토피 가려움증을 없앨 방법은 없나?

 

아토피 피부염의 가장 큰 고통과 어려움은 가려움증입니다. 특히 밤에 잠을 자려고 할 때 가려움증이 심해지면 잠을 못 자기도 합니다. 그래서 아토피를 앓는 많은 사람들이 이 가려움증에서 하루빨리 벗어나고 싶어 합니다.

 

아토피 가려움증은 왜 오는 걸까요? 아토피의 심한 가려움은 피부의 방어력, 앞선 포스팅에서 말씀 드린 1차 면역력의 힘이 약해져서 혈액과 함께 2차 면역이 피부로 다가 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로 몰려오는 혈액양을 줄여야 근본적으로 피부 가려움증이 줄어들고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려움증 때문에 너무 안달하지 말고 1차면역력을 길러 피부 면역의 균형을 맞춰 주는 근본적인 치료에 매진해야 합니다. 아토피의 가려움증이 참기 힘들고 고통스럽기는 하지만 이 방법이 가려움증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아토피 환자분들은 당장의 가려움증 때문에 대중적인 방법으로 이를 치료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대중적인 방법으로 가려움증을 치료해서는 안됩니다. 한 예로 아토피 가려움증을 잡기 위해서 스테로이드제 약품을 사용하거나 면역억제 요법을 자주 반복하여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이렇게 약물을 사용하느니 차라리 긁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면역억제제 같은 스테로이드 제품은 피부를 진정시키면서 일시적으로 좋아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일시적인 방법으로 가려움증을 억제하다 보면 피부가 시커멓게 죽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피부의 가려움증만 진정시키는 방식이 아닌 피부가 정말로 살아나는 방식으로 아토피 가려움증을 치료해야 합니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어린아이의 경우는 더 조심해야 합니다. 성장기에 있는 어린들의 경우는 피부의 표면적이 풍선에 바람이 들어가 커지듯 넓어지기도 합니다. 이를 풍선효과라고 하는데 이렇게 넓어진 피부를 면역력이 따라가지 못하게 되면 아토피가 더욱 심해진다고 합니다. 

 

정말 가려움증을 견디기 힘들때는 스테로이드제 약품을 몸에 바르기보다는 생약 성분의 아토피 전문 제품으로 샤워를 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아토피 가려움증은 겪는 사람도 보는 사람도 다 힘들게 만드는 증상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지금 당장 편하기 위한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은 나중을 위해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심한 가려움증이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전문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