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보는 정보

아토피를 겪고 있는 사람들은 하루라도 빨리 아토피를 치료하는 것이 목표이고 소망일 것입니다. 하지만 하루아침에 치료가 되는 질병이 없듯 아토피도 그렇습니다. 특히 아토피는 다른 질병과 달리 치료의 속도가 더욱 느리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고 치료하는 것이 더 중요한 질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병원을 찾아 전문 의사에게 처방을 받는 것이 치료를 빨리 하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아토피의 치료기간을 줄일 수는 없을까?

 

아토피를 가진 사람들의 마음은 모두 똑같을 것입니다. 하루 빨리 아토피가 낫는 것입니다. 가려움과 염증의 고통에서 하루 빨리 벗어나고 싶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토피는 빨리 낫지 않습니다. 아토피로 고생하는 분들은 언제 낫는지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에 치료기간 보다는 완치의 확신이 없어서 마음 고생을 많이 합니다.

 

낫는다는 확신도 없는데 또 치료과정 중 확 나아지는 기미도 없으니 두배로 답답한 마음이 아토피를 앓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일 것입니다. 아토피는 감기나 골절과 달리 한 번 치료하면 끝나는 질병이 아닙니다. 아토피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가족력이라 불리우는 천식, 대머리, 암과 같이 유전적 영향을 많이 받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아토피는 한번 걸리면 평생 관리해줘야 하는 경우가 많은 질병 입니다.

 

그러나 아토피 집안 출신이라고 해도 너무 걱정하시거나 실망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아토피 집안 출신이라 해도 아토피 발생 확률이 다른 사람에 비해 비교적 높고, 치료기간이 조금 더 길며, 재발의 확률이 높을 뿐 치료가 아주 불가능하다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토피 치료 기간은 결론적으로 최소 1년이상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유전성이 있는 아토피의 경우 평생 관리해야 한다는 점도 알고 계셔야 합니다. 또, 성인의 경우 면역체계가 이미 오랜세월에 걸쳐서 굳어져 버렸기 때문에 어린 아이보다 아토피 치료기간이 더 오래걸린다는 점도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토피 치료는 어릴때 더 늦기전에 하루라도 빨리 치료를 시작하시는게 좋습니다. 

 

아토피의 치료 과정

 

앞에서 아토피 치료에 최소 1년 이상이 걸린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왜 1년이라는 시간이 걸릴까요? 여기에는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우리 몸의 면역 반응 방식이 근본적으로 바뀌려면 최소한 1년이라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지금까지 써왔던 소염제, 스테로이드 계열 약물을 줄여 나가면서 피부 본래의 자연적인 치유력과 몸 전체의 면역 불균형을 바로 잡아 줘야 합니다. 심각하지 않은 염증은 약물이 아닌 몸 스스로 치유하도록 함으로써 우리 몸의 피부가 가진 본래의 자연 치유력을 끌어올려야 합니다. 이 기간은 약으로 피부를 치료하겠다는 마음을 버리고 피부 자체의 치유력을 끌어낸다는 생각으로 인내심을 가져야 하는 시기 입니다.

 

두 번째, 1년이상 아토피 치료의 기간이 필요한 이유는 4계절 마다 우리 피부에 각기 다른 정상세균총 이라는 것을 깔아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정상세균총이란 말 그대로 정상적인 사람의 피부에 모여 사는 정상적인 세균들의 무리를 뜻하는 말입니다. 이 정상세균총이 잘 만들어지게 된다면 아토피 피부에 가려움을 유발하는 포도상구균의 수가 점점 줄어들어 건강한 피부가 됩니다. 이러한 피부를 병충해에 강한 유기농 피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아토피 피부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품이나 민간요법 등을 통해 피부에 있는 나쁜 균을 없애야 한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좋은 균을 피부에 잘 깔아줘야 한다고 생각하는것이 더 좋습니다. 세균을 없애는 것이 아닌 오히려 더 많이 우리 피부와 장에 깔아줘야 아토피가 치료된다는 것입니다.

 

이 말을 처음 듣는다면 아마 쉽게 납득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왜 나쁜 균을 없애는 방식이 아닌 좋은 균을 잘 분포해야 하는가? 세균들이 피부에 골고루 깔리게 된다면 세균들끼리 견제하기 때문에 피부면역계인 1차 면역계가 할일이 줄어들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우린 오랑캐로 오랑캐를 견제하는 이이제이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현명한 피부로 바뀌도록 돕는 길은 우리 피부에 독한 화장품이나 약품을 쓰는 것이 아닙니다. 각각 계절에 맞는 세균이 피부에 잘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켜보는 것입니다. 겨울의 세균과 여름이 세균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름에는 여름에 강한 세균이, 겨울에는 겨울에 강한 겨울 세균들이 우리 피부에 잘 자리 잡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서 아토피 치료과정이 왜 최소 1년이 걸리는지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차 피부면역이 활성화되면서 면역의 불균형이 해소 되고 이와 동시에 피부에는 정상세균총이 각 4계절에 맞게 잘 깔리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겪어야 하기 때문에 아토피를 근본적으로 치료하는데는 최소 1년 이상이 걸린다고 봐야 하는 것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