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보는 정보

아토피 치료의 열쇠는 Th1과 Th2!

 

아토피는 계속해서 말씀드리지만 "면역 불균형으로 인해 생기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지겹게 들릴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아토피를 설명할 때 계속 나오는 "면역 불균형"은 Th1과 Th2 사이의 불균형입니다. 앞에서 계속해서 면역 불균형은 자연면역과 특이면역 사이의 불균형이라고 했습니다. 이 말도 틀린 말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Th1과 Th2는 특이면역 세포인 T세포 중에서 보조 T세포 1번과 2번이라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둘 중에서 Th1은 자연 면역계를 활성화하고, Th2는 특이 면역계를 활성화합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Th1은 자연 면역계의 대식세포를 주로 활성화하고, Th2는 특이 면역계의 B세포가 항체를 대량으로 생산하도록 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항체 중에서 알레르기와 아토피에 있어 대표적인 것이 IgE입니다.

 

항체를 만드는 면역 세포는 B세포입니다. 그런데 B세포가 항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T세포 중에서도 Th2 세포가 신호를 해줘야 합니다. Th2 세포가 B세포에게 " 저것은 자연면역으로 퇴치하기 힘든 이물질이야 항체를 생산해줘!"라고 신호를 보내야만 항체가 제대로 생산될 수 있습니다. 이 것과 달리 Th2는 인터페론 감마를 많이 생성합니다. 인터페론 감마의 기능은 자연 면역계 활성화입니다. Th1이 많다는 것은 인터페론 감마가 많이 생성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피부의 자연 면역계가 활성화됨으로써 아토피가 치료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아토피 치료의 원리는 무엇인가?

 

Th1과 Th2는 면역세포들 사이의 통신을 담당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중요한 세포입니다. 만약 지속적으로 Th1의 수치를 높이고 Th2의 수치를 낮출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토피를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게 됩니다. 이론적으로 완벽해 보이지만 실제로 Th1을 높이고 Th2를 낮추는 것이 가능하며, 아토피 치료가 가능할까요? 외국의 저명한 학자들도 이와 비슷한 결론에 도달한 사람들은 있지만 실질적으로 면역계를 움직일 방법은 찾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한의학에는 이것을 해결할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한 업체에서 Th1을 높이고 Th2를 낮추는 한방 생약 발효물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